흙 속의 보약 토란 효능, 토란국 만드는 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흙 속의 보약 토란 효능,
토란국 만드는 법, 부작용 알아보아요.
땅 속의 보약이라고 불릴 만큼 효능이 뛰어난 토란(土卵)은 천남성과 다년생 초본으로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며, 고온성 식물로서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재배되는 식물로 다양한 품종이 있고 약간 습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알줄기는 둥근 타원형으로 겉은 섬유로 덮이고 옆에 작은 알줄기가 달려 있고 잎은 뿌리에서 나오고 높이는 약 1m입니다. 땅속부분의 알줄기를 식용하며, 주성분은 당질, 단백질이지만 다른 감자류에 비해서 칼륨과 칼슘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우자, 땅토란, 흑토, 토련 등으로도 불립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토란은 성질이 평하여 위와 장을 잘 통하게 하는데 날것으로 먹으면 독이 있지만 익혀 먹으면 독이 없어지고 몸을 보한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알알이 영양을 듬뿍 담은 흙 속의 보약, 토란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란 효능>
1. 항암작용
토란에는 피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며 몸 속에서 피가 뭉치는 증상을 예방해 주고,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 전이를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란 특유의 미끈거리는 뮤틴 성분이 암이나 궤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혈관질환 예방
토란과 토란대에는 다량의 갈락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고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혈압을 안정시켜주며,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뇌출혈,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유용한 식품입니다.
3. 염증완화
토란에 함유된 수산칼륨이라는 성분은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조상들은 발이 뻐거나, 타박상, 신경통, 어깨걸림, 피부염 등이 있을 때 토란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아 밀가루와 반죽하여 환부에 붙여서 염증을 다스렸습니다.
4. 변비 예방, 다이어트
토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음식물의 부피를 늘려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도와주며,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 중금속을 배출시켜 주며, 100g 당 58kcal로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쉽게 느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위 건강, 노화방지
토란의 미끈거리는 성분 뮤틴은 체내에서 글루크론산을 만들어 신장이나 간장을 튼튼하게 도와 주며, 위점막을 보호하고 복구하는 효능이 있어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란에는 비타민 B1, B2가 체내 신진대사를 돕고 피부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6. 면역력 향상, 불면증 개선
토란 속에 다량 함유된 뮤틴 성분과 항비타민 성분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며 각종 질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토란에는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호르몬의 일종인 멜라토닌이 풍부하여 불면증을 개선하고 우울증 등의 신경 면역계 안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토란 보관법>
- 토란은 9월에서 11월이 제철이며, 토란을 오래 보관하려면 냉장고에 넣지 말고 흙이 묻은 채로 젖은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두면 됩니다.
<토란국 만드는 법>
- 토란 400g, 쇠고기 100g, 표고버섯 100g, 무, 들깨, 마늘, 파, 생강, 다시마, 간장
- 토란 껍질을 벗겨내고 소금을 약간 넣은 쌀뜨물에 3-5분 정도 삶아 아린 맛과 미끈거리는 것을 제거합니다. 토란을 삶아낸 뒤 찬물에 헹구어 건져놓습니다.
- 냄비에 다시마, 멸치를 넣고 찬물에서 은근히 끓여 멸치국물을 냅니다.
- 무, 토란, 대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표고버섯도 깨끗이 씻어 가늘게 찢어 놓습니다.
- 쇠고기는 들기름을 약간 넣고 볶고, 무도 넣고 볶아 준 후 육수 5컵을 부어주고 끓여줍니다. 손질해 둔 토란도 넣어주고 표고를 넣고 멸치 액젓 또는 간장으로 간을 합니다.
- 토란이 다 익으면 파, 마늘, 생강, 들깨가루를 넣고 마무리합니다.
<토란 부작용>
- 토란의 날 것은 독이 있으므로 먹어서는 안되며, 호모젠티스산, 수산석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아리며 체내에 축적이 되면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쌀뜨물이나 소금물에 살짝 데치거나 삶아서 드셔야 합니다.
- 토란은 강한 알칼리성 식물로서 피부가 약한 사람이 껍질을 벗기다 보면 피부가 가렵고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식초를 물과 1:2 정도로 섞은 다음 가려운 부분에 바르거나 소금물로 손을 씻습니다.
- 토란은 손가락 마디 정도인 4cm 되는 것으로 하루 10개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 섭취시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토란 효능, 보관법, 토란국 만드는 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