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봄의 대명사 쑥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인 쑥은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두루 쓰이고 있으며 당근, 마늘과 더불어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3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잎 표면은 푸르고 뒷면은 솜털이 있으며 향긋하고 알싸한 맛이 일품입니다. 음력 3월과 5월에 잎을 뜯어 햇볕에 말려 사용하며, 3월 초에 채취하여 나물 등으로 요리해 먹고 5월에 채취하여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쑥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봄의 대명사 쑥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쑥 효능>


1) 간 건강



쑥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술자리가 잦은 직장인들의 간장보호와 숙취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기능를 활성화시켜주고 간해독 및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고혈압 예방


쑥에는 엽록소인 클로로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줍니다. 또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피를 맑게 하므로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쑥은 혈액순환 촉진 기능과 함께 지혈작용이 있으므로 여성들의 생리주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해독작용, 면역력 강화



쑥의 특유한 향기를 내는 체네올이라는 성분은 대장균이나 디프테리아균을 죽이거나 발육을 억제시켜 주며 중금속 등 오염된 몸을 살균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한 쑥은 백혈구의 수치를 늘려 면역력을 강화시켜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피부미용, 노화방지

쑥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질환이나 피부건조, 알레르기성 증상 예방에 효과적이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에 윤기와 활력을 주고 혈색을 좋게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5) 체질개선, 변비예방



쑥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쑥을 자주 섭취하면 여러 병의 원인이 되는 우리 몸의 산성화된 체질을 중화시켜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 점액분비를 활성화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주어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여성질환 개선


쑥은 인체의 냉한 기운과 습한 기운을 내보내는 작용을 하며 손이나 발, 아랫배를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여성들이 겪는 허리질환의 통증이나 어깨 통증 등에 도움이 되며 자궁의 기능을 강화시켜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수족냉증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쑥 부작용>



- 쑥차나 쑥즙 등 과다 섭취시 구토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쑥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